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소비자 물가지수(CPI)와 물가상승률(인플레이션), 미국 국채와의 상관 관계

by eunbiryung 2024. 7. 12.
반응형

 

미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하에 대해 모두 기다리고 계시죠?

최근 뉴스에 다음과 같은 기사가 나왔습니다.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16827

 

美 국채가, '깜짝 하락' CPI에 급등 - 연합인포맥스

미국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깜짝 하락'했다는 소식에 미국 국채가격이 급등하고 있다.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은 9월 기준금리 인하 확률을 90%까지 끌어올리면서 9월 인하를 기정사실화하는

news.einfomax.co.kr

소비자 물가지수 하락에 미국 국채 가격이 급등했다는 뉴스 기사입니다.
그렇다면,  소비자 물가지수(CPI)와 물가상승률(인플레이션),
미국 국채와는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소비자 물가지수(CPI)란?

(  / Consumer Price Index: CPI )

CPI는 일반적으로 소비자물가지수라고 불리며, 일반 가계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나타내는 지수로서, 물가지표의 양대 축으로, 중앙은행 통화 정책을 설정하는 기초 데이터입니다. 또다른 물가지수 양대 축은 GDP 디플레이터라고 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의-주요-8그룹

 

 

또 다른 물가지수의 양대 축인 GDP (국내 총생산)에 대해서는 아래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국내총생산

國內總生産 G ross D omestic P roduct 국내총생산(GDP)이란, 일정 기간 동안 절대 누적이

namu.wiki

 

 

2. 국채란? 

국채(國債 / Government Bonds)는 발행자가 국가인 채무증권입니다.

 

-국채의 발행 목적은 정부의 사업 집행이나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하며,목적에 따라 채권의 종류 및 이자 추산방식, 만기가 다르게 발행됩니다.
-일반적으로 국채는 중앙은행의 공개시장운영의 대상이 되며, 기준금리 조정을 통해 국채의 수익률이 직/간접적으로 통제되는데요, 한 국가에서 제일 안전한 자산으로 취급받으며, 국채수익률을 무위험이자율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렇게 안전하므로 수익률이 회사채보다 낮습니다.

-미국은 GDP 대비 국가채무 비율이 100%를 돌파하는 나라지만, 국채비율이 높아도 미국 국채가 안전한 자산이라 여겨지는 이유는, 인구가 많은 나라일수록 버틸 수단이 상대적으로 많아지고 이외에도 기축통화를 쓰고 있는 나라이거나 신용등급이 높은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중앙은행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그 것을 기반으로 화폐를 시중에 보급하고 시중통화규모를 늘리는 수단인 이상 경제성장에는 시중 통화규모 증대가 필수적이므로 국채를 발행하고 그걸 매입해 시중 통화량을 늘리기도 합니다.

-국채는 대개 안전자산으로 통하는데, 국채를 발행하는 정부는 자신들의 국가 안에서 가장 신뢰도가 높은(=망하지 않고 꼬박꼬박 돈 갚아줄) 주체로써 끝까지 들고 있으면 액면가와 이자를 보장한다는 점에서는 그렇습니다. (출처: 나무위키)

 -미국 국채는 미국 정부가 발행하는 채무증권으로, 주로 장기적인 금융 자산으로 여겨집니다. 

 

 

 

3. 소비자 물가지수(CPI) 와 미국 국채와의 상관성 

 

이 두 지표 간의 상관성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관점에서 설명될 수 있습니다:

1. 인플레이션과의 관계:


   - CPI는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측정하는 지표로, 인플레이션 수준을 반영합니다. 인플레이션은 일반적으로 경제가 성장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국가의 경제 정책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 미국 정부는 특히 물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국채 발행을 조절하거나 금리 정책을 조정합니다. CPI가 높게 나오면 이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있음을 시사하며, 이로 인해 미국 국채 시장에서는 금리 인상 기대가 반영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소비자 물가지수가 하락한다면, 인플레이션 압력이 적어져서 결국 금리 인하가 기대됩니다."


2. 금리와의 관계:


   - 미국 국채는 시장에서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며, 투자자들이 경제 불확실성이나 인플레이션 압력 등으로부터 자산을 보호하는 수단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 CPI가 상승할 경우, 이는 경제 성장이나 물가 상승 압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미국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이 금리를 인상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 국채의 금리도 올라가게 되어, 국채 시장 가격은 하락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과-소비자



3. 투자자 심리와 경제 전망


   - CPI와 미국 국채는 모두 경제의 건강 상태와 관련이 깊습니다. 예를 들어, CPI가 높게 나오면 물가 상승을 우려하는 투자자들은 미국 국채를 매각하거나 금리가 오를 것으로 예상하게 됩니다.
   - 반대로 경기 둔화나 디플레이션 우려 시에는 CPI가 낮아질 수 있으며, 이 경우 미국 국채는 안전자산으로서 높은 수요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소비자 물가지수의 하락으로 미국 국채에 대한 수요도가 높아져, 국채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은행과-금리-인상-및-하락



4. 재정 정책과의 연계:


   - 미국 정부는 재정 정책을 통해 경제를 조절하고, CPI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부 지출이 증가하면 경제 활동이 촉진되어 CPI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경우, 미국 국채는 재정 적자를 충당하기 위한 수단으로 발행될 수 있으며, 이는 국채 수요와 시장 금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 물가지수(CPI)와 미국 국채는 경제의 다양한 측면에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들 간의 상관성을 이해하는 것은 금융 시장 참여자와 정책 결정자에게 중요한 경제 지표를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